장바구니
간편글등록
와이드맵 검색
최근본상품
방문자
현재접속자
홈으로 > 회원센터 > 밴드자게판 > 상세보기
2020-02-16 07:00:05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1)

최종운
조회수 420 추천수 8 댓글수 2 스크랩수 0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신고하기
상품가격 0 판매자 연락처 : /
안전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게시물은 거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1)

(색소폰 애드립 연주 핵심비결 100가지 팁)

 

일상적이고 단조로운 색소폰 연주를 탈피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색소폰 애드립을 배우기 위해 유명프로 연주자를 찾아다니며 유튜브 동영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좀 더 적극적이신 분들은 실용음악과에 입학하여 체계적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아마추어 연주자들이 색소폰에 입문 한 다음 아티큐레이션을 적용하여 감정을 살려 연주는 무난하게 한 다음 무언가 갈급함을 느껴지게 됩니다.

 

80:20 파레토 법칙에 의해 80%의 연주자들은 그냥 반주기 멜로디로 정직하게 연주하는 것에 만족하며 즐기는 수준으로 연주 하고 있습니다. 20% 의 연주자는 애드립 연주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초보연주자의 딱지를 떼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애드립 연주를 하고 싶어 하지만 정작 애드립 연주 수요에 대한 공급은 그리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색소폰 교육과 애드립 교육이 있다고 하더라도 빈약한 수준이고, 유명세를 기반으로 한 애드립 교육프로그램이 있지만 실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까? 하는 의아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각각의 경험적인 컨셉으로 만든 교재와 프로 연주자들의 애드립 교육이 있습니다.

 

학창시절 국어 시를 암송하고, 영어 단어 외우고 수학공식 외우고 물리의 법칙을 외우는데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영어 단어와 숙어암기와 영어 해석, 특히 영어회화는 골머리를 앓게 하였습니다.

 

그러한 영어 공부를 해결해 주기 위해서 5000단어면 영어 공부는 끝이라는 종류의 영어 공부 책이 많이 있습니다. 해외여행 이 한권이면 겁날게 없다는 책도 있습니다. 영어 공부를 10년 해도 외국인과 대화를 하지 못하는 것은 영어공부 커리큐럼이 잘못 되어서입니다. 색소폰 애드립 연주 역시 이와 같습니다.

 

색소폰에 입문한지 어느 정도 구력이 쌓이면 자연스럽게 애드립 연주로 눈을 돌리고 있지만 쉽게 연주하려고 하지 힘들게 공부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감나무 밑에서 감 떨어지기를 바라는 안이한 마음으로는 애드립 연주를 할 수 없습니다. 사다리를 준비하고 올라가서 손으로 한 개 한 개 따서 바구니에 담아야 하는 것처럼 애드립 연주도 그렇습니다.

 

색소폰 애드립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음악적인 논리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몇 개의 테크닉으로는 심오한 애드립 연주를 할 수 없습니다. 마치 초등학생 수준의 영어 단어 100단어로도 대화는 할 수 있지만 제한된 범위 내에서 대화할 수는 있습니다만 그 이상의 깊이 있는 대화는 할 수 없습니다.

 

영어단어와 숙어를 아는 만큼 대화의 수준은 올라가는 것처럼 애드립연주의 음악적 이론과 테크닉을 아는 만큼 색소폰 애드립 연주 수준 또한 올라가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론상으로 쉽게 영어를 외우는 비결로 영어단어를 외는 것은 하루에 1개만 외워도 1년이면 365개 단어 10년이면 3650 개의 단어가 외워지지만 실제는 10년 공부를 하여도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지를 분석 해 보면 의외로 간단한데 있습니다. 인내입니다. 꾸준한 지속적인 노력이 없어서입니다.

 

색소폰 애드립 연주 역시 그렇습니다. 꾸준하고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 합니다. 일주일에 1개의 테크닉만 배우고 익혀도 1년이면 56개의 테크닉을 익히게 됩니다. 이론상으로는 쉽지만 색소폰 연주를 학습하고 있는 현장에서는 그저 반주기로 즐기는 차원에서 연주를 하였지 음악적 이론으로 접근해서 연주하지 않고 있습니다.

 

음주문화에 익숙한 우리네 정서로서는 색소폰 연주와 음주문화가 자연스럽게 접목되어 술판연주가 전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동호회 문화로 정착하였습니다. 그런 환경에서는 애드립 연주를 위한 학습의 분위기가 아니기에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사람 사는 재미는 사회적인 관계속에서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은 당연하지만 어느 정도의 규범적 절제와 구분은 있어야 합니다. 술 먹을 때 먹고, 노래 할 때 노래하고, 놀 때 놀고 장소와 시간을 구분하는 것이 좋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학생이 대학진학을 위해 공부를 하기 위해서 학원 등록을 했는데 학원에서는 공부 한 시간 하고, 한 시간 음주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동호회에서 색소폰 학습이 그런 엄격한 목적은 아니라지만 때와 장소와 시간의 구분은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색소폰을 배우고, 즐기고, 친목을 다지고, 봉사하는 카테고리를 구분하여 색소폰을 연주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색소폰 애드립 연주 핵심비결 100가지 팁 세부적인 내용은 다음에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2)에서 이어나가겠습니다.

추천인 목록

김은수/서울/마포/보스(ds1fnq)
조인원(jiw0308)
                     
위 항목을 (거래금지 항목 포함) 허위작성, 임의삭제, 판매정보 부족시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추천 스크랩 소스보기
목록글쓰기
글쓴이가 작성한 글 + 더보기
게시판명 제목 조회수 추천수 등록일
밴드자게판 신종 코로나 19 바이러스 단상 270 6 2020-02-26
밴드자게판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총론... 389 4 2020-02-20
밴드자게판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1)... 421 8 2020-02-16
밴드자게판 색소폰 달인의 비결 513 6 2020-02-04
밴드자게판 좌우의 날개로 연주하는 색소폰 333 6 2020-01-30
이전게시글 진주 색소폰 연주방 에서 모십니다. 2020-02-07 13:10:40
다음게시글 이것만 알면 색소폰 애드립 000 시리즈 총론 2020-02-20 07:15:20

색소피아 실시간뉴스

최신댓글소식

오픈마켓
  • 제니쿠퍼 플래티늄 골...
    제니쿠퍼 플래티늄 실...
    소울피스
    제니쿠퍼 플래티늄 골...
    제니쿠퍼 플래티늄 다...
    제니쿠퍼 포르테 엔틱...
  • 제니쿠퍼 포르테 골드...
    [특가] A85 이동식앰...
    제니쿠퍼 플래티늄 골...
    제니쿠퍼 플래티늄 실...
    소울피스
    제니쿠퍼 포르테 엔틱...
  • 제니쿠퍼 포르테 엔틱...
    제니쿠퍼 플래티늄 실...